화학공학 전문가 양성
아주대학교 화학공학과

학과공지

[공지] [RISE]2025-2학기 현장실습교육 프로그램 운영 협조 요청

[RISE]2025-2학기 현장실습교육 프로그램 운영 협조 요청


 2025학년도 2학기 현장실습교육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운영하고자 하오니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추진목적: 대학정보공시 지표 향상과 현장실습교육 확산을 통한 재학생 취업경쟁력 강화


  나. 지원대상 및 학과: 아주대학교 2학년(2학기 이수) 이상 재학생 및 대학원 재학생

                        (※ 재직자전형학과, 의대, 약대, 간호대 제외)                                                                   

    

단과대학     

    

학과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산업공학과, 화학공학과, 첨단신소재공학과, 응용화학생명공학과, 환경안전공학과, 건설시스템공학과, 교통시스템공학과, 건축학과     

    

첨단ICT융합대학     

    

전자공학과, 지능형반도체공학과, 미래모빌리티공학과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소프트웨어학과, 사이버보안학과, 디지털미디어학과, 국방디지털융합학과     

    

자연과학대학     

    

수학과, 물리학과, 화학과, 생명과학과     

    

경영대학     

    

경영학과, 경영인텔리전스학과, 금융공학과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영어영문학과, 불어불문학과, 사학과, 문화콘텐츠학과     

    

사회과학대학     

    

경제학과, 행정학과, 심리학과, 사회학과, 정치외교학과, 스포츠레저학과     

    

일반대학원     

    

상기 학부 대상학과 연계학과     


  다. 현장실습학기제 인정 기준

    1)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 교육부 대학생 현장실습 운영규정 상 현장실습학기제에 해당되는 실습교육

      - 1일 8시간, 주 40시간을 기준으로 최소 1개월 이상 운영하는 실습

      - 실습기간과 학점인정 기간이 동일해야 하며, 계절제의 경우 계절학기 학점으로 반영

      - 학점이수 필수이므로 휴학생(학기제) 및 학사학위취득유예생 중 학점 미신청자 이수 불가

      - 실습시간 및 학점인정: 1개월(4주) 기준 20일 160시간 실습 시 3학점 인정

      - 실습기관 실습지원비: 최저임금의 100%(2025년 기준 월 2,096,270원) 이상 지급

      - 참여학생 대상으로 학교는 상해보험 가입, 실습기관은 산재보험 가입 필수

      - 표준현장실습 표준서식(운영계획서, 협약서, 출석부 및 평가표 등) 활용

      - 표준현장실습은 대학정보공시 평가 대상임

    2) 자율 현장실습학기제

      - 교육부 대학생 현장실습 운영규정 상 현장실습학기제에 해당되는 실습교육

      - 실습시간, 실습지원비, 학점인정 등 세부 요건은 각 단과대학 또는 학과의 기준에 따르며 

        자율 현장실습학기제 운영 시 현장실습지원센터와 사전 협의 필수

      - 현장실습지원센터에서는 자율현장실습 운영하지 않음


  라. 지원항목 및 기준금액

    1) 상해보험료: 표준/자율현장실습학기제 참여학생 대상 상해보험료 지원

    2) 대학지원금: 교육부 「대학생 현장실습학기제 운영규정」에 근거하여 표준현장실습학기제에 참여 

       실습기관 대상으로 대학지원금(최저임금 25% 금액, 2025년 기준 월 524,068원) 지원

       (신청서 제출 기업에 한함)

    3) 출장비: 현장실습 현장 방문지도 시 담당교수에게 출장비 지급(방문지도보고서 포함 공문 제출 필수)

        추후 RISE 사업 운영기준에 따라 관련 세부사항 안내 예정


  마. 2025-2학기 현장실습 운영기간 및 출석일수

                                                        

    

구분     

    

학사일정(실습기간)     

    

총실습일수     

(A)     

    

공휴일     

(B)     

    

유급휴일     

(C)     

    

실제실습일수     

A-(B+C)     

    

이수학점     

    

2025-2학기     

    

2025.09.01.(월)~12.21.(일)     

    

80     

    

5     

    

3     

    

72     

    

12학점     


     ※2025-2학기 공휴일: 10.03, 10.06, 10.07, 10.08, 10.09.

      - 출석일수 관련: 공휴일 및 1개월 만근에 따른 유급휴일에 대해 출석 인정

      - 예비군 훈련 등 공가에 따른 휴일도 출석 인정


  바. 2025-2학기 세부 현장실습 운영일정(안)                                                  

    

전체 운영기간     

    

구분     

    

세부일정     

    

2025.09.01.(월) ~ 12.21.(일)     

    

기업 참여신청     

    

2025.07.01.(화)~2025.08.08.(금)     

    

학생 설명회     

    

2025.07.15.(화) 14시 *온라인     

    

학생 지원신청     

    

2025.07.16.(수)~2025.08.13.(수)     

    

기업 서류검토 및 면접     

    

2025.07.17.(목)~2025.08.19.(화)     

    

매칭 완료     

    

2025.08.20.(수)     

    

사전 오리엔테이션     

    

2025.08.26.(화) 14시 *오프라인     


     - 선발학생 대상 사전 오리엔테이션은 실습생 전원 필참 교육으로 오프라인 진행 예정

        (비즈니스 기본 예절교육, 필수 사전교육, 담당교수님 별 간담회 등으로 구성)

      - 2025학년도 하계방학과 모집방식 변경 운영

        (기존) 기업 참여신청, 학생 지원신청, 기업 서류검토&면접 등 각각의 단계별 일정을 일정 기간

               내 일괄 마감 후 통일하여 운영 (2025-1학기의 경우, 1차와 2차 / 2025-하계의 경우, 

               1차, 2차, 3차로 구분하여 운영함)

        (변경 후) 학생 지원신청 기간 내에 기업 서류검토 및 면접 상시 진행 (선착순 마감)


    사. 학과 협조 요청사항

      - 전임교원별 1개 이상의 표준 현장실습 참여기관 섭외

      - 재학생 대상 적극적인 현장실습 홍보 및 교수님 추천 선발 매칭

      - 현장실습 현장점검 강화(방문 및 유선지도)

        ※ 실습기업 발굴 및 학생매칭, 방문지도 내역 교수업적평가에 반영됨(방문지도보고서 포함 공문

           센터 제출 필수)

      - 현장실습지원센터의 운영일정 및 세부 운영기준 준수 협조

      - 수강신청, 성적평가 등 학과의 현장실습 관련 업무에 대한 일정 준수 및 학생지도 강화


    아. 문의처: 현장실습지원센터 (T. 031-219-1779, 1786 / how@ajou.ac.kr)

 

붙임 1. 2025-2학기 현장실습교육 프로그램 운영계획안 1부

        2. 2025 현장실습교육 표준서식 및 지원서식 각 1부